본문으로 바로가기

타이레놀 복용 시 주의사항 4가지

category 생활 정보 2018. 4. 13. 11:06


타이레놀은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약 중 하나입니다. 편의점이나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효과도 좋습니다. 종합감기약으로도 먹고 진통해열제로도 먹습니다. 타이레놀은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상황에 따라 맞는 종류의 약을 구입해서 드시면 됩니다.


타이레놀 안에 들어있는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으로 진통에 효과가 있으며 다양한 감기약 및 진통제에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럽에서는 타이레놀이 판매중지가 되었습니다.


타이레놀은 복용할 때 주의점이 있는데요. 주의점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타이레놀 복용시 주의사항


1. 복용량을 지킬 것

타이레놀을 복용할 때는 꼭 하루 복용량을 지켜야합니다. 아프다고 계속 타이레놀을 먹게 되면 위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타이레놀은 또한 약효가 서서히 일어나기 때문에 꼭 복용량을 지켜서 먹어야 합니다. 하루 최대 복용량은 4000mg이지만 이만큼 전부 먹는 것은 좋지 않고 아프더라도 계속 먹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유럽연합서 판매 금지

우리나라는 아니지만 유럽에서는 타이레놀이 판매 금지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복용량에 관한 것과 간에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타이레놀을 많이 먹을수록 간에 손상이 가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3. 술을 먹지 말 것

위에 말한 것처럼 타이레놀은 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에 술을 많이 먹는다면 먹지 말라고 써있을 정도입니다. 간 손상 때문입니다. 타이레놀을 먹을 때는 술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하루 3잔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분들은 주의하라고 써있습니다. 간에서 술을 해독하는 성분과 만나 독성이 더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간 뿐만아니라 신장에도 좋지 않다고 하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부작용 ( 아주 적은 확률 )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한 환자에서 매우 드물게 급성 전신성 발진성 농포증(급성 전신성 발진성 고름물집증)(AGEP), 스티븐스 - 존슨 증후군(SJS), 독성 표피 괴사용해(TEN)와 같은 중대한 피부 반응이 보고되었다고 합니다. 이 약 투여 후 피부발진이나 다른 과민반응의 징후가 나타나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도록 하여야 하며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술을 많이 먹어 타이레놀이 부담이 된다면 이부프로펜이 들어간 진통제를 먹으면 조금 더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부프로펜이 들어간 약도 위장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술과 함께 먹으면 매우 좋지 않습니다.


약을 드실때는 꼭 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으며 술과 함께 약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술먹은 다음날 숙취 때문에 머리가 아프다면 진통제 대신에 다른 방법을 찾으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