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백내장의 원인 및 증상

category 건강 관련 2017. 8. 28. 16:08

백내장의 원인 및 증상


이번 포스팅은 백내장의 원인에 대해 하겠습니다. 수정체의 혼탁으로 인해 사물이 뿌옇게 보이게 되는 질환입니다. 병원에 가셔서 진료 받았을 때 많이 나오는 병이라고 생각됩니다.


눈의 검은자와 홍채 뒤에는 투명한 안구 조직인 수정체가 존재하여 눈의 주된 굴절기관으로 작용합니다. 눈으로 들어온 빛은 수정체를 통과하면서 굴절되어 망막에 상을 맺게 되는데, 백내장은 이러한 수정체가 혼탁해져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하게 되면서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보이게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증상

백내장의 증상은 뿌옇게 보이는게 특징입니다. 수정체 혼탁의 위치와 정도, 범위에 따라 다양한 정도의 시력 감소가 나타납니다.

부분적인 혼탁이 있을 경우에는 단안복시(한쪽 눈으로 봐도 사물이 두 개로 겹쳐 보이는 증상)가 나타날 수 있으며, 수정체 핵(수정체의 중심부)의 경화(딱딱해짐)로 수정체의 굴절률이 증가하면 근시 상태가 되므로 근거리가 이전보다 잘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이가 들면서 노안이 와서 잘 안 보이던 신문이 갑자기 잘 보이게 되었다면 눈이 좋아졌다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백내장으로 인한 증상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원인

선천성 백내장은 대부분 원인 불명이며 유전성이거나 태내 감염(자궁 내의 태아에게 발생하는 감염), 대사 이상에 의한 것도 있습니다. 후천성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노년 백내장이 가장 흔하며, 외상이나 전신질환, 눈 속의 염증에 의해 생기는 백내장도 있습니다.


선천성 백내장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병이고, 노인성 백내장은 연령 증가에 따른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에 의한 것으로 특별한 예방법은 없습니다. 외상을 입어 생기는 외상성 백내장의 경우에는 눈에 외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방법

약물치료만으로는 혼탁이 발생한 수정체가 다시 맑아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백내장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을 경우 수술을 하게 됩니다.

수술은 초음파로 혼탁이 생긴 수정체의 내용물을 제거한 후 개개인의 시력 도수에 맞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해 주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인공수정체는 영구적이며, 특별한 합병증이 없는 한 제거하지 않습니다.

 

백내장에 좋은 음식

백내장에 좋은 음식에는 당근, 브로콜리, 시금치, 블루베리, 녹차 등이 있습니다. 40세 이상부터는 백내장에 위험하니 예방하기 위해서 백내장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추의 효능 5가지  (0) 2017.08.31
다래끼 원인과 증상  (0) 2017.08.29
비트의 효능 3가지  (0) 2017.08.27
건강염려증이란?  (0) 2017.08.24
가지의 효능 3가지  (0) 2017.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