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다래끼 원인과 증상

category 건강 관련 2017. 8. 29. 19:17

다래끼 원인과 증상


이번 포스팅은 다래끼 원인과 증상에 대해 하겠습니다. 갑자기 눈이 불편하거나 눈이 아파서 보면 다래끼가 날 경우가 있습니다. 갑자기 예고도 없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치명적인 질병은 아니나 생활에 불편을 줄 수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

눈꺼풀에는 짜이스샘(Zeis’ gland), 몰샘(Moll’s gland), 마이봄샘(Meibomian gland) 등의 여러 분비샘이 존재합니다. 이 분비샘 중 짜이스샘, 몰샘에 생긴 급성 화농성 염증을 겉다래끼라고 하며, 마이봄샘의 급성 화농성 염증을 속다래끼(맥립종)라고 합니다. 마이봄샘에 생긴 만성 육아종성 염증은 콩다래끼(산립종)라고 부릅니다.

 

원인

눈꺼풀의 눈물샘과 보조샘의 감염으로 발생하며 주로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에 의해 잘 감염됩니다.

 

증상

겉다래끼는 눈꺼풀의 가장자리가 부으면서 통증이 생기고 해당 부위가 단단해져(경결) 압통이 심해지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염증에 의한 물질들이 피부로 배출됩니다.

속다래끼는 겉다래끼보다 깊이 위치하며, 결막(눈꺼풀을 뒤집으면 보이는 빨간 점막조직)면에 노란 농양점이 나타납니다. 염증 초기에는 경결이 만져지지 않고, 눈꺼풀이 약간 불편하면서 누르면 미세한 통증이 있다가 점점 진행됩니다.

콩다래끼는 눈꺼풀 가장자리 피부 밑에서 단단한 결절이 만져지지만, 붓거나 통증과 같은 염증 증상은 없습니다.

 

치료

다래끼는 그냥 두어도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좋아지지만 증상 완화를 위해 더운 찜질, 항생제 안약 및 안연고 점안, 항생제 복용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눈에 항생제 성분이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도달하기 위해서는 약으로 먹는 항생제보다는 항생제 안약을 직접 점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다래끼가 낫지 않고 더 커지거나 한다면 자른 뒤 안에 있는 염증을 제거합니다.

 

예방방법

다래끼가 생기는 이유는 위에도 설명되어 있지만 균 때문에 감염되어서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또한 원래는 감염되어도 몸이 충분히 방어할 수 있지만 몸이 평소와 다르게 피곤하다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생길 수 있습니다. 평소에 항상 손을 깨끗이 하고 눈을 함부로 만지지 않습니다. 눈을 만져야 할 경우에는 손을 깨끗이 씻은 후에 만지도록 합니다.

'건강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구마의 효능 4가지  (0) 2017.09.01
부추의 효능 5가지  (0) 2017.08.31
백내장의 원인 및 증상  (0) 2017.08.28
비트의 효능 3가지  (0) 2017.08.27
건강염려증이란?  (0) 2017.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