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범죄 뉴스와 같은 곳을 보면 항상 우발적으로 범행을 저질렀다와 같은 말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우발적 범행은 분노 조절과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성인 50%이상이 분노 조절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합니다.


이러한 분노 조절에는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가 관련이 있는데요.


제대로 된 자료가 없으며 진료조차 받지 않고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에서는 정신과 관련된 질환을 제대로 진료받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신과 관련되어 있는 병, 마음의 병은 아프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성인 ADHD는 인식 부족, 이해와 진단 및 치료법이 아직 충분히 보급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치료를 제 때 받지 못하는데요. 이러한 성인 ADHD 환자 84%는 우울증, 불안 장애, 공황장애 등의 다양한 공존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각하다고 볼 수 있으며 빠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ADHD 증상과 원인


ADHD는 소아 청소년기에 발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소아 청소년기에 사춘기 및 중2병이라고 불리는 일시적 행동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일시적으로 그렇겠지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면 치료시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성인기에 일상생활의 어려움과 사회부적응으로 우울증, 공황장애, 중독성 질환과 같은 공존질환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ADHD의 원인으로는 유전, 신경화학, 신경생리, 신경해부 등 다양하지만 뇌와 유전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뇌의 부피가 작게 나타나며 전두엽기능이상일때도 ADHD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80%가 유전적 요인이며 성인 ADHD 환자의 자녀 중 적어도 한 명이 동일한 질환을 앓고 있을 확률은 84%, 두 명 혹은 그 이상의 자녀가 앓고 있을 확률은 52%입니다.





ADHD를 치료 방치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생활하는데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문제들은 낮은 학업 성취도, 비만, 니코틴 의존도, 이혼율, 난폭운전, 교통사고 등 여러가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인 ADHD라고 생각된다면 병원에 가서 적절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