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장염의 원인 및 장염에 좋은 음식 정보

category 건강 관련 2018. 3. 27. 12:03



오늘은 장염의 원인 및 장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염은 생활에서 아주 불편함을 주는 질병입니다. 또한 스트레스 때문에 과민성 대장염 등을 앓고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장염은 장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급성장염과 만성장염으로 구분됩니다. 급성장염은 장관의 급성 염증성 변화를 말하고 원인이 분명한 것은 원인의 이름으로 부르며 원인이 불분명한 것은 급성장염이라고 통합해서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염의 분류는 소장과 대장으로 나눌 수 있는데 소장염은 설사, 복통, 소화흡수장애가 주요 증상이며 대장염은 설사, 복통, 복부팽만감이 주요 증상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소장과 대장 모두 설사와 복통을 동반하므로 우선 설사가 있을 경우 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더부룩한 느낌이나 소화장애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대부분 장염이라고 통합해서 부르고 밥이나 물을 먹어도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설사를 유발하는 장염의 원인으로는 노로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 성 장염이나 세균성 장염 등이 있습니다. 장염이 걸렸을 경우에는 병원에 가는 것이 좋으며 심하면 탈수증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수액을 맞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걸리면 우선 복통과 설사를 동반하게 되므로 무언가 먹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또한 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장염의 증상이 있을 경우 식사를 간단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게 먹는 것이 좋으며 영양소가 흡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 장염 증상이 있는 경우 아예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조금 개선 되었을 경우 죽과 같이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공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와 같은 유제품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도 장에 좋지 않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장염에 좋습니다. 칼륨성분이 체내의 나트륨을 조절해주며 수분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설사증상이 있을 때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양소도 골고루 분포되어 있어 영양공급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장염증상이 있는데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으며 바나나 반개 혹은 한개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2017/09/17 - [건강 관련] - 바나나의 효능 6가지



2. 미음, 죽

장염은 설사가 동반되기 때문에 고통스럽습니다. 설사를 멈추는 방법은 없지만 소화가 잘 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서 부드러운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미은이나 죽과 같은 음식을 먹는 것이 장에 부담이 가지 않기 때문에 좋습니다. 따라서 장염의 증상이 있을 때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어주어야 합니다.



3. 양배추, 브로콜리

양배추와 브로콜리는 비타민이 풍부하며 위장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와 브로콜리도 칼륨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수분조절에 좋습니다. 장염에 걸리지 않더라도 양배추나 브로콜리를 꾸준히 먹어준다면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 장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017/11/14 - [건강 관련] - 위에 좋은 양배추의 효능 5가지

2017/08/16 - [건강 관련] - 브로콜리의 효능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