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콜레스테롤에 대해 LDL, HDL 콜레스테롤

category 건강 관련 2017. 12. 22. 12:35



이번 포스팅은 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해 하겠습니다. 피검사를 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나오게 됩니다. 많이 들어보셨을 것 입니다. 여기서 나오는 콜레스테롤 수치는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이야기합니다. LDL콜레스테롤이란 Low 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의 약자입니다. LDL은 저밀도를 뜻합니다. 이것이 바로 안 좋은 콜레스테롤입니다.


또한 HDL콜레스테롤도 있습니다. HDL콜레스테롤은 high 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의 약자입니다. HDL은 고밀도를 뜻합니다. 이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이며 높을수록 좋습니다. 혈관을 청소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LDL콜레스테롤이란?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혈액 내에 들어있는 콜레스테롤의 양을 말하는데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진다면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달라붙어 혈관이 좁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좁아진 혈관벽 때문에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증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질병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130mg/dL 미만이면 바람직한 수준이며 130~159mg/dL이면 경계수준, 그리고 160mg/dL이상이면 높은 것으로 규정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당뇨병 환자는 LDL 콜레스테롤을 100mg/dL 이하로, 심장병환자는 70mg/dL 이하로 조절해야 바람직합니다.


 

HDL콜레스테롤이란?

HDL 콜레스테롤이 40mg/dL 이하이면 문제가 됩니다. HDL 콜레스테롤이 저하되는 원인은 나쁜 식사습관, 운동부족, 비만, 흡연, 스트레스의 축적 등입니다. 따라서 생활습관, 특히 개선된 식생활과 운동 등을 습관화하는 것이 치료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HDL콜레스테롤은 특히나 운동을 하면 늘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HDL콜레스테롤은 혈관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높을수록 좋습니다. 따라서 음식을 섭취할 때도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