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건망증의 종류와 증상

category 건강 관련 2017. 9. 24. 18:35

건망증의 종류와 증상


이번 포스팅은 건망증에 대해 하겠습니다.

 

건망증은 기억장애의 하나입니다. 기억장애란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사물이나 사람의 이름을 기억할 수 없거나, 과거의 경험을 생각해내는 일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상태를 말합니다.


인간의 기억 체계는 감각 기억, 단기 기억(작업 기억), 장기 기억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장기 기억은 서술 기억(의미 기억, 일화 기억)과 비서술 기억(절차기억, 내재기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작업 기억장애는 기억장애를 보이는 정보의 내용이 매우 국한되어 나타나며, 잠시 동안 정보를 유지하는 데 장애를 보이나 장기 기억은 보존되는 특징을 갖습니다. 의미 기억장애는 장기적 의미정보가 선택적으로 소실되는 것이 특징이며, 변연계 손상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알츠하이머병, 혈관성 치매, 간질, 폭음 상태 등 다양한 질환에서 기억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건망증은 기억장애의 하나로 잘 기억하지 못하거나 잊어버리는 정도가 심한 것입니다


순간밖에 경과하지 않았는데도 그것을 기억하지 못하고 곧 잊어버리는 것을 전진성 건망증이라고 합니다. 대개 열병이나 중독상태에 있는 정신착란 같은 경우에 많이 나타납니다.


또 외상을 입었거나 졸도하였거나 머리에 전기충격을 받았을 때에는 역행건망증이라는 것이 일어납니다. 이것은 처음에는 일단 기억해내기는 하지만, 얼마 지나서 재생하려고 하면 과거를 더듬어 한참 동안 이것 저것 따져야만 생각해내는 것입니다.


이상의 두 가지가 함께 나타나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 이 밖에도 어떤 일정한 시기에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어떤 사람의 경우는 그것만이 잊혀지는 부분건망증도 있습니다.


가령 외국어 단어를 여러 번 사전에서 찾았는데도 찾을 때뿐이고, 다음 기회에 필요해서 다시 부딪치게 되면 사전에서 본 기억은 있으나 잘 생각이 나지 않는 경우 등입니다. 이런 것을 합해서 국한성 건망증이라고 하는데, 대개 그 원인이 정신적인 면에 있는 것으로 히스테리아적 건망증이라고도 합니다.

 

건망증으로 의심이 된다면 정신건강의학과로 내원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에서 까먹을 수 있는 정도가 아니라 병적으로 심할 경우에는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강의 효능 7가지에 대해  (0) 2017.09.26
오미자의 효능 4가지  (0) 2017.09.25
석류의 효능 3가지 및 주의점  (0) 2017.09.24
미역의 효능 5가지는?  (0) 2017.09.23
양파의 효능 4가지  (0) 2017.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