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요가의 효능, 요가의 장점 5가지

category 생활 정보 2018. 4. 5. 11:34



오늘은 요가의 효능과 요가의 장점에 대해 하도록 하겠습니다. 몸매 관리를 위해서 요가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가는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 등이 결합된 복합적인 심신 수련 방법을 말합니다. 요가를 하시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몸을 탄탄하게 관리하기 위해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요가라는 말은 yuj(결합하다)에서 시작해서 yoga가 되었으며 요가의 모든 과정에서 자주 나타나는 마음의 성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가는 이렇게 심신을 수련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그 효능이 꽤나 탁월하다고 합니다. 요가는 다양한 자세가 있으며 호흡을 제대로 해야 효과가 배가 된다고 하는데요. 물구나무서기 자세, 역물구나무서기 자세, 물고기자세, 코브라 자세, 호미 자세, 활 자세, 아치 자세, 메뚜기 자세, 공작 자세, 고양이 자세 등 다양한 자세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요가의 효능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연성 향상

요가를 하게되면 가장 처음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입니다. 유연성이 향상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요가는 다양한 자세가 유연성을 요하는 자세가 많습니다. 따라서 유연성이 없더라도 스트레칭을 통해 유연성을 기를 수 있으며 신체의 전체 모든 근육을 스트레칭 해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가를 꾸준히 한다면 유연성이 향상되며 뼈와 근육, 관절이 강화되는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혈액순환

요가의 자세들은 모두 유연성을 필요로 하며 기본적으로 스트레칭이 기반이 됩니다. 이렇게 몸을 스트레칭으로 풀어주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향상시켜 주므로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전신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신 운동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소화기능 및 장 기능 개선

스트레칭을 통해 몸을 이리저리 움직이게 되면 장 운동 또한 활발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요가의 자세들이 자율 신경계를 활성화 시켜주는데 때문에 자율 신경계에 연결되어 있는 장 근육 등이 활성화됩니다. 따라서 꾸준히 요가를 하게 된다면 장 기능 개선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두뇌 기능 강화

요가의 자세들은 전부 어렵습니다. 또한 균형감각이나 몸에 쓰지 않는 근육들을 활성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요가를 하는 동안 뇌에 좀 더 많은 산소가 공급되게 합니다. 따라서 두뇌 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균형감각을 잡는 것과 같은 자세를 통해서 뇌세포를 활성화시킵니다.


5. 다이어트 효과

요가를 꾸준히 하게 되면 다이어트 효과 또한 얻을 수 있습니다. 요가의 자세들을 하다보면 칼로리의 소모가 있기 때문에 운동 대신에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가를 통해 근력강화 및 기초대사량 증가와 같은 효능을 얻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근력강화와 기초대사량 증가는 다이어트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가를 꾸준히 하며 식단조절을 병행한다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