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적근과 백근



적근과 백근


근육은 적근과 백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현미경으로 보았을 때 근육세포의 색깔에 따라서 구분하는 것인데요. 적근은 붉은색의 근육섬유를 많이 포함하고 있고 백근은 흰색을 띄는 근육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두개의 근육은 색깔만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는데 다른 쓰임이 있습니다.



적근(Red Muscle, 지근)

적근


적근은 영어로는 Red Muscle이라고 하는데요. 말그래도 붉은색의 근육입니다. 다른 말로는 지근이라고 합니다. 적근은 붉은색을 띄며 수축속도가 느리며 지구력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마라톤 선수들을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피로에 강하고 장시간 수축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마라톤 선수나 사이클 선수들처럼 근육을 장시간 사용하는데 좋으며 근육의 크기가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날렵한 근육, 잔근육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백근(White Muscle, 속근)

백근


백근은 영어로 White Muscle입니다. 근육의 색깔이 흰색을 띄기 때문에 백근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또한 다른말로는 속근이라고 합니다. 적근과 다르게 백근은 강력한 힘을 내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역도선수, 단거리 달리기선수를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단시간에 강한 수축이 가능하며 폭발적인 힘을 낼 수 있습니다. 백근은 몸이 커지게 되는 크기에 좋습니다.


덤벨


적근과 백근의 차이점


차이점은 역시 얼마나 지속가능한지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적근이 지속능력이 뛰어나며 백근은 금방 지치게 됩니다. 적근은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근육이며 백근은 단시간에 빠른 힘을 내는데 적합합니다. 운동을 할 때는 적근과 백근을 고루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이 원하는 것에 치중하여 트레이닝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필요한 근육이 오랜기간동안 쓰며 슬림한 몸매를 원한다면 적근에 특화되어 있는 운동을 해야합니다. 자신이 좀 더 큰 근육과 몸을 원한다면 백근을 쓰는 운동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더 큰 무게를 올리는 것의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결국에는 고루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둘 중 하나만에 치우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근육의 종류


운동 방법


가슴과 등은 백근의 비율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좀 더 높은 무게로 고중량 저반복 운동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고중량 저반복을 해준다면 근육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어깨와 하체는 적근과 백근이 고루 섞여있습니다. 따라서 고중량과 저중량은 번갈아면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코어근육은 적근의 비율이 더 높기 때문에 저중량 고반복 운동을 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특히나 복근과 같은 경우에도 저중량 고반복으로 해준다면 잔근육처럼 눈에 보이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