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운동을 격하게 하거나 조금 무리해서 하게 되면 알배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무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많이 사용하였기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알배김이라고도 하지만 근육통이 맞는 말입니다. 



알배김의 원인


알이 배기는 이유는 젖산이라는 피로물질 때문입니다. 이것은 일종의 염증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근육이 손상되었기 때문에 나타나며 근육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이러한 손상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따라서 몸을 키우거나 무산소 운동을 하는 분들(ex. 헬스)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근육통은 운동을 한 부분만에 집중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칭이나 운동 후 정리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통 없애는 방법


1. 유산소 운동

이러한 알배김, 근육통을 없애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무산소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운동후 몸에 근육통이 남아있을 경우에는 운동으로 풀어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여기서 운동으로 풀으라는 말은 유산소 운동을 하라는 말과 같습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인해서 젖산을 없애줄 수 있으며 근육통을 좀 더 빨리 없애줄 수 있습니다.



2. 음식

근육통은 음식으로도 없앨 수 있습니다. 달걀, 고기, 과일 등 여러가지의 음식을 통해서 근육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 후에는 충분한 영양섭취가 필요하며 필수적입니다. 또한 꾸준히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