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가르키다 vs 가르치다 vs 가리키다 맞춤법

category 맞춤법 2017. 11. 28. 15:06

가르키다 vs 가르치다 vs 가리키다 맞춤법




이번 포스팅은 맞춤법에 대해 하겠습니다. 가르키다와 가르치다는 평소 말할 때 헷갈려서 사용하는 맞춤법 중에 하나입니다.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기도 하고 섞어 쓰기도 합니다. 오늘은 어떤 맞춤법이 맞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선생님이 학생들을 가르키다, 가르치다 어떤 것이 맞는지 모를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나 이것좀 가르켜 줘 라고 메세지를 보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과연 가르키다와 가르치다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리키다

우선 가르키다는 잘못된 말입니다. 가리키다가 맞는 말입니다. 가르치다와 가리키다가 합쳐져서 가르키다라고 잘못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리키다의 의미는 손가락 따위로 어떤 방향이나 대상을 집어서 보이거나 말하거나 알리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행인이 어떤 방향을 가리켰다.' 라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행인이 어떤 방향을 가르켰다. 라고 사용하는 것은 잘못된 맞춤법입니다.


또한 가리키다는 다른 뜻을 가지고 있는데 어떤 대상을 특별히 집어서 두드러지게 나타낸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모든 사람들은 그것을 가리켜 표지판이라고 말했다.'라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리키다라고 사용해야하며 가르키다라는 말은 없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가르치다

가르치다의 뜻은 지식이나 기능, 이치 따위를 깨닫게 하거나 익히게 한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릇된 버릇 따위를 고치어 바로잡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선생님이 학생을 가르치다.' 라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 이것좀 가르켜줘' 라고 사용하는 것은 틀린 말이며 사용하면 안됩니다.


가르치다의 뜻은 배움을 말하는 것이며 가르키다와 헷갈려서 사용하면 안됩니다.


선생님이 학생을 가르쳐 준다고 말해야 맞는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