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다 vs 매다 차이점

category 맞춤법 2017. 9. 16. 17:13

메다 vs 매다 차이점



이번 포스팅은 메다와 매다의 차이점에 대해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헷갈리면서 쓰는 메다와 매다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가방을 메다? 가방을 매다?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넥타이를 메다? 넥타이를 매다?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메다와 매다는 조금은 다른 의미이며 두 개 모두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뜻을 설명해보고 예를 들어서 하나씩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다

메다는 어깨에 걸치거나 올려놓다라는 뜻입니다. 어깨에 걸치는 것은 메다라는 것이죠. 이것은 가방을 매다는 틀렸다는 것입니다. 가방을 메다가 맞는 표현이며 어깨에 걸치거나 올리는 모든 표현은 메다라고 표현해야지 맞는 표현입니다. 이것을 응용하는 표현에는 메치기라는 표현이 있죠 유도에서 사용하는 넘어뜨리는 메치기는 어깨에 걸어서 넘어뜨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메다는 따라서 가방을 메다와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매다

매다라는 의미는 끈이나 줄 따위를 두 끝을 엇걸고 잡아당기어 풀어지지 않게 마디를 만들다라는 뜻입니다. 이 말은 곧 매다라는 것은 매듭을 매다 라는 곳에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넥타이를 메다는 틀린 말입니다. 넥타이를 매다가 맞는 말이며 매듭을 지어 마디를 만들다 이런 뜻으로 사용할 때는 매다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신발 끈을 매다, 넥타이를 매다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다와 메다의 차이에 대해서 잘 아셨나요?

가방은 메다, 넥타이는 매다 가 맞는 표현입니다.

꼭 헷갈리지 말고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