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 육친(육신), 십신(십성) 이란?

category 사주이야기 2020. 3. 10. 22:57




육신과 십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육신과 육친은 같은 말로 육친의 의미는 친족을 의미합니다. 부모형제처자를 말하는 것인데 사주에서 일간을 위주로 다른 글자들과의 관계를 이야기 합니다.

만약 시지, 일지, 월지, 년지가 있다고 하면 일간과의 관계가 어떻게 되는지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육신(육친)이란?


나, 비겁, 식상, 재성, 관성, 인성 이렇게 6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나를 뺀다면 5개가 됩니다. 

나(일간)는 자신을 의미하며 본원이라고도 합니다. 아신이라고도 하며 나를 기준으로 다른 육신이 정해집니다.


비겁

비겁은 비견과 겁재를 줄여서 말합니다. 뜻이로 보면 형제 자매를 의미합니다.


식상(食傷)

식상은 자식을 표현합니다.


재성

재성은 남편 혹은 아내를 나타냅니다.


관성

남편이나 자식을 의미합니다.


인성

모친을 나타냅니다.




십신(십성)이란?


십신이란..

비견, 겁재, 식신, 상관, 정인, 편인, 정재, 편재, 정관, 편관입니다.

5신(육친)에서 2개씩 나눠 10가지가 십신이라고 합니다.


비겁 - 비견, 겁재

식상 - 식신, 상관

인성 - 정인, 편인

재성 - 정재, 편재

관성 - 정관, 편관


이렇게 5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주에 들어있는 십성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들은 사주오행이 어떻게 배열되어 있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비슷한 면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나중에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견 - 내면은 약하지만 강하고 자신있게 말합니다. 여자도 남자같이 행동하는 면이 있습니다.

겁재 - 인상이 험악하거나 거짓말을 잘합니다. 또한 허풍(허영)이 심하고 욕설을 잘합니다. 배우자 덕이 없으며 자식이 단명하거나 자식운이 없을 수 있습니다.

식신 - 성격은 명랑하며 이해심이 많습니다. 식신은 의식주를 의미하므로 의식주가 풍족하고 여자는 음식솜씨가 좋습니다. 다른사람의 기분을 맞춰줍니다.

상관 - 목소리가 좋고 남을 비꼬는 것을 잘합니다. 재주가 있으며 돈을 잘 벌고 모험을 좋아합니다. 자존심이 강하고 언변이 좋습니다.

편재 - 사교적이고 명쾌한 목소리르 가지고 있습니다. 배우자 운이 좋습니다. 사람을 무시하는 버릇이 있고 펴재가 강하면 바람을 피울 수 있습니다.

정재 - 다부진 체격으로 꾸밈이 없고 소박한 성격입니다. 운이 좋으면 예쁜아내를 만나고 인색하지만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편관 - 영리하지만 고집이 세고 성격이 급합니다. 목소리가 큽니다. 배우자 운이 좋은 편입니다.

정관 - 정직, 성실하며 편안한 인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용모가 단정하고 책임감이 있습니다. 

편인 - 신체가 작거나 허약하고 까다로운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상적인 말을 잘 합니다.

정인 - 신사 숙녀와 같은 사람이며 깊이 생각하고 조심스럽게 말합니다. 생활의 기복이 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