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장 만드는데 필요한 서류

category 생활 정보 2018. 1. 29. 14:53


이번 포스팅은 통장 만드는데 필요한 서류에 대해 하겠습니다. 요즘에 통장을 만들기가 어려워 졌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요즘에 통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지고 가야할 서류가 있습니다. 대포통장 때문에 요즘 통장을 만들기가 너무 어려워 졌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챙겨야 할 준비물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준비물

통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신분증이 필수로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정도가 기본적으로 통용되는 신분증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무조건 신분증을 챙겨가야 합니다. 신분증을 챙겨가지 않으면 통장 발급을 할 수조차 없습니다.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가족관계 증명서를 통해서 통장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장이 필요하지만 요즘에는 서명으로 대신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혹시 모르니 도장을 챙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신분증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

가족관계 증명서 ( 미성년자 )

도장 ( 서명으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

 


통장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서류

가장 대표적인 것만 적었습니다. 은행에 방문해서 물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만 위에 있는 두 개를 가지고 만들 수 있는 은행들이 많습니다.


1. 재직증명서

2. 주민등록등본


대부분은 재직증명서를 통해 급여통장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재직증명서가 있다면 별다른 절차 없이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거주지 근처의 은행에서는 주민등록등본을 들고 가시면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개설목적은 생활비통장, 용돈통장이 되겠지요.


또한 이러한 목적이 아닌 사업이나 모임통장 기타 다른 목적으로 통장을 만들 경우 그러한 것을 증명할 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아르바이트의 경우 고용주의 사업자등록증 혹은 근로계약서, 급여명세표 등이 필요하며 사업자의 경우 세금계산서, 물품공금계약서, 납세증명서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모임통장의 경우에는 구성원의 명부, 회칙 등 모임을 입증한 자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공과금, 관리비 등 자동이체를 목적으로 한다면 공과금 납입 영수증, 관리비 영수증 등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목적을 확실히 하여야 통장을 개설할 수 있으며 또한 다른 목적이 있는 경우에는 은행으로 문의 후 서류를 들고 가셔야 통장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통장 만들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에 꼭 전화로 문의를 하고 가셔야 헛걸음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상은 통장 만드는데 필요한 것에 대한 포스팅입니다.